추석 명절 연휴 잘 보내고 계신가요?
명절이 끝나고 나면 12호 태풍 무이파에 이어서 13호, 14호 태풍까지 연속적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제 12호 태풍 무이파는 지난번 보다 더 강해졌지만, 다행히도 한반도에 영향을 끼칠 가능성은 낮다고 합니다.
하지만 13호, 14호 태풍이 한반도에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발견되어 주의깊게 살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태풍 무이파의 진행상황과 더불어, 13호 14호 태풍의 예상위치를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태풍 무이파 진행상황 및 예상경로
태풍 무이파는 추석연휴 전날인 2022년 9월 8일 기준으로 오키니와 남남동쪽 약 1130km 부근에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현재 2022년 9월 11일 오후엔 오키니와 남서쪽에 위치해 있으며, 타이완 타이베이 남동쪽 약 400km 부근 해상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미 오키나와 제도에는 초속 15m 강풍과 폭우로 인해 피해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진행 방향은 서북서쪽이며, 강도는 더 강해진 것으로 보이네요.
최대 풍속도 45m/s로 약 2배가량 증가하였습니다. 반면에 진행속도는 아주 느려져 근처에는 타격이 오랫동안 심할 것으로 보입니다.
강풍반경은 250km로 태풍 힌남노에 비해 훨씬 작은 편입니다.
앞으로 진행경로는 계속해서 북서쪽으로 진행할 예정이고, 2022년 9월 16일에는 중국 상하이를 지나 칭다오 남남동쪽 약 200km 부근 해상까지 이동할 예정입니다.
물론 이 자료는 예상경로일 뿐, 태풍의 실제 이동경로는 변동될 수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태풍 무이파는 힌남노 못지 않게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경로상으로 볼 때 한반도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보이니 참 다행입니다.
하지만, 무이파가 지나간 후에 또 다른 태풍인 13호 므르복, 14호 난마돌까지 발생할 가능성이 보이고 있으니 이 또한 주의깊게 봐야할 것 같습니다.
13호 태풍 므르복, 14호 태풍 난마돌의 발생 가능성
제 13호 태풍 므르복은 현재 아래 그림에 위치할 것으로 나타나며, 강풍반경이 아주 넓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므르복은 일본과 한국쪽으로 향하지 않고, 베링해 쪽으로 이동할 것으로 보여 안심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현재 14호 태풍 난마돌은 태풍의 눈이 뚜렷히 보이지는 않지만 2022년 9월 16일을 기준으로 봤을 때, 오키니와 동쪽에서 발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13호 태풍 므르복은 동쪽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하지만 14호 태풍 난마돌은 예상경로가 11호 태풍 힌남노와 유사한 것으로 보이니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다행스럽게도 힌남노의 영향으로 해수면 온도가 약 1~2도가량 낮아진 상태로 제 14호 태풍 난마돌의 강도는 조금 약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경로를 봤을 때 한반도를 충분이 거쳐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요약하자면, 12호 태풍 무이파는 상하이를 거쳐 중국 칭다오 쪽으로 이동할 것으로 한반도에 큰 피해는 없을 것으로 예상.
13호 태풍 므르복은 2022년 9월 15일 기준 베링해 쪽으로 이동할 것으로 한반도에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예상.
14호 태풍 난마돌은 2022년 9월 16일 기준으로 오키니와 동쪽 부근에서 발생하여 힌남노와 비슷한 경로로 한반도와 일본을 통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태풍의 이동경로란 언제든 변할 수 있는 것이므로 계속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앞으로 다가올 태풍 므르복과 난마돌의 경로가 변경되거나 새로운 특이점이 생긴다면, 가능한 한 빨리 정보 전달드리겠습니다.
남은 연휴 잘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